화랑에서 - 도종환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화랑에서 - 도종환

poemlove 0 7942
저자 : 도종환     시집명 : 접시꽃 당신
출판(발표)연도 :     출판사 :
선생님, 모래밭이 있는 당신의 화폭을 지나 물방울 모래 한 알 버리지 않고 소중히 걸어가신 당신의 맨발을 만났읍니다.

졸업식날 선생님께서 주신 만든 꽃 세 송이를 한 해가 멀게 옮기는 이삿짐마다 꾸려넣은 것은 저도 아름다운 화가가 되리라는 소망이어서 먼지 덮이는 삶을 늦도록 뉘우치지 않았읍니다.

선생님께 배운 밑그림으론 자화상을 그리기가 가장 좋아 빛과 어둠 목탄으로 새기며 오래도록 여백에 넣을 정지된 풍경을 떠올리곤 했지요.

선생님, 아름다움이 가장 숨길 수 없는 눈길에서 만나지고 봄풀처럼 형체로 커오르는 것이라면 인간들은 무슨 뜻으로 제 살던 벽에 들소를 그렸을까요.

과일 몇 개가 얹힌 탁자 모서리나 꼼짝 않고 하늘 받치고 선 나무들과 식물원, 조각조각 끝없이 황금분할하는 햇빛으로 하나 가득 채워가라 하시며 당신께선 한번도 살아 움직이는 사람을 그리라 하지 않으셨읍니다.

선생님, 삶은 추상화일 수 없고 어느 아름다움도 사람의 일과 떨어져 있는 것은 없읍니다. 외곬으로 떨어지는 물방울은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살아 있는 삶의 방울일 때 더 아름답지 않습니까.

십오 년 가까이 못 뵈온 선생님을 오늘 화랑에서 그림으로만 뵈옵고 물러갑니다.
0 Comments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