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의 발견/ 한국일보/정용진 시인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아의 발견/ 한국일보/정용진 시인

정용진 0 755
저자 : 정용진     시집명 :
출판(발표)연도 : 2017     출판사 :
지도자의 자격(자아의 발견)      정용진 시인
2017년1월26일(목)/한국일보

 ‘너 자신을 알라.‘ 철인 소크라테스의 명언이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자기 자신을 바로 알고 살아가기는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래서 공자도 천분지족(天分知足)을 강조했고, 수기치인(修己治人)을 치세의도라고 가르쳤다.
 요즈음 부호 망나니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는 취임식에 60여명의 국회의원들이 불참을 선언 하였고, 축가를 부탁해도 노. 장관을 하라고 해도 노, 단 1명의 장관 후보만 대동하고 7천명의 경호원 경호 속에 취임하겠다니 그야말로 대 미국의 체통이 땅에 떨어진 엉망진창의 작태이고, 대통령 선거를 앞둔 한국에도 개구리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는 식으로 너도나도 대통령이 되겠다고 날뛰고 있다.
 그 후 미국 45대 대통령에 취임한 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 주민통합우선. 오바마 케어 추방. 더구나 멕시코 등을 의식한 이민정책의 개선 주장 등 심각한 망발의 연속이다. 강한 미국 건설을 내세우며 한국. 독일. 일본. 중국. 등 우방 국가들을 견제하고 외교적 충돌을 외치는 것은 국제 외교정책 무지의 소치요. 고립주의는 세계 강국으로서의 미국의 위치를 망각하는 한심한 처사라 하겠다. 적어도 대통령 취임식에는 축하의 메아리가 울려 퍼져야하는데 반대의 목소리가 우렁차니 그저 애석기만 하다.
 요즈음 한국에서의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반기문 씨의 행태에도 구설수가 많다. 유엔사무총장의 경력이면 이는 가문의 영광이요, 자신의 행복이라고 스스로 기뻐하고 만족해야할 처지인데도 불구하고 국내 정치계에 봉사하고 헌신한 경험도 없이 하루아침에 불현 듯 나타나서 현충원과 5.18묘소에 향을 피우고 노무현 대통령 묘소에 참배하고,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유족들을 위로하면서, 광주시에 가서는 충무공이 광주출신 운운하며 실언을 연발하고 있으니 차마 눈뜨고 보기가 민망스럽다.
 더구나 당대표나 도지사 등을 역임한 인사들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는데 김치국 부터 마시면서 공약(空約)을 남발하며 날뛰고 있다.
 미국의 강철 왕 카네기가 ‘부자가 부자인 채로 죽는 것은 인생의 치욕이다.’라고 하면서 많은 재산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하여 헌납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수도세를 대납한일 등 그의 선행은 만인들의 본보기가 되어 고개가 숙여질 따름이다.
 속어로 미꾸라지 한 마리가 연못물을 흐려놓는다는 일어탁수(一魚濁水)의 교훈은 만인들의 가슴을 흔드는 소중한 교훈이다. 자신을 추스르지도 못하는 주제에 국정을 감당하겠다고 좌충우돌하는 모습은 실로 가관이고 못나니 최순실의 국정 농단에 휘말려 국가 재정을 파탄지경에 이르게 한 박근혜의 국가통치 능력도 실로 한심지사이다.
 적어도 한 국가를 책임지고 이끌려는 지도자라면 국민들과 함께 고통을 나누고 눈물을 흘리면서 조국의 내일을 염려해야할 터인데 역사상 유례가 없는 1백만 명의 촛불시위집회 광경을 지켜보면서도 일말의 후회도 없고 좌파 운운하면서 국논을 분열시키는 작태야말로 언어도단이다. 더구나 어린 생명들이 차가운 바다 속에 생매장되었던 세월호 사건 때도 보톡스 주사니, 감초주사니 듯도 보도 못한 해괴한 일을 벌려가면서 죽으면 썩을 얼굴에 분칠을 하고서도 전혀 회개도 없는 철면피의 얼굴이 보기가 민망한 현실이다.
 우리 국민들이 백범 김구선생이나 고당 조만식 선생. 도산 안창호 선생을 존경하고 기리는 까닭은 그들은 조국을 위하여 스스로 멸사봉공하며 몸을 불살랐기 때문이다.  지금 국민들은 헌재의 판결 모습과 최순실의 형사재판의 모습을 불빛 같은 눈으로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수시로 필요하면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이비 정치인들의 모습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대학 교수나 총장출신의 지성인이라면  국민들 앞에서 진실을 말해야 되지 않겠는가? 바른 국가의 정립을 위해서는 권선징악(勸善懲惡)과 신상필벌(信賞必罰)의 풍토가 조성 되어야한다.
 적어도 민족의 지도자가 되려면 조국의 역사는 바로 배우고 인식해야하고 진정한 정치 역량과 애국 애족의 정신은 지녀야 하는데 내 집은 버려두고 밖으로 떠돌다가 자기가 진정한 지도자인양 허세를 부리고 동분서주하거나 과거자신의 행동을 깊은 회개나 반성함이 전혀 없이 수시로 얼굴을 내밀고 내가 진정한 민족의 지도자라고 허세를 부리는 거짓 지도자는 이제 자숙하고 자리를 비켜설 줄  알아야한다.
 국민은 냉정한 시대의 거울이다. 이 거울 앞에 서서 여기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바로 볼 줄 알아야 진정한 국민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0 Comments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