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대보름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월 대보름

오애숙 1 2134
저자 : 은파 오애숙     시집명 : *http://kwaus.org/asoh/asOh *
출판(발표)연도 : *     출판사 : *
정월 대보름 /은파 오애숙

한국의 전통명절로 설날 이후 처음 맞은 보름날
음력 1월 15일을 의미하며 설날부터 대보름까지
15일 동안 기나긴 축제 기간을 가졌었던 옛 풍습
정월 대보름 이튿날이  한 해의 시작으로 여기어
빚이 있어도 빚 독촉 받지 않을 정도의 대 축제다

새 학년 시작하는 날은 3월 1일이지만 3.1절로
새학기의 시작이 3월 2일부터 시작되는 것 같이
세배 드릴 수 있는 마지막 절호의 기회 삼았으며
한 해 계획 세우고,  한 해 계획 세우는 과정에서
지역 마을 별 다양한 놀이와 행사, 음식 차려 먹고
단체로 모여 행하는 고싸움, 석전 등...... 행 했다

설날 아침에 떡국을 먹음으로써 나이를 먹는다면
부럼을 깨물면서 부스럼 나지 않도록 비는 관습에
찹쌀 팥 수수 조 검은 콩 섞은 오곡밥과 약밥 먹고
나물말린 진채를 여름에 더위 타지 말라고 먹으며
귓병 예방과 1년간 희소식 바람으로 귀밝이술했다

풍습으로는 사람의 다리 튼튼해지라고 다리밟기
한해 소원을 위해  초저녁에 달을 맞이하는 행위
복숭아나무 가지 들고 사람에게 더위 파는 풍습
액막는다고 연 날리다 줄 끊어 멀리 날리는 의식
풍년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달집 태우기가 있었고
그 옛날 쥐불놀이 하던 기억 이역만리에 휘날린다
1 Comments
오애숙 2018.02.22 19:37  

[정월 대보름에 먹는 음식]

부럼 : 설날 아침에 떡국을 먹음으로써 나이를 먹는다면 정월 대보름에는 아침 일찍 부럼을 깨물어 먹는 관습이 있다. 이를 '부럼깨기'라고 하는데 부럼을 깨물면서 부스럼이 나지 않도록 비는 관습이 여전히 남은 것이다. 실제로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으며, 적은 양으로도 높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를 먹음으로써 건강을 챙길 수 있었기에 이러한 관습이 남은 것으로 보인다.

오곡밥 (찰밥): 찹쌀, 팥, 수수, 조, 검은 콩을 섞은 잡곡밥. 왜 굳이 오곡밥인가 하면 과거 가을 추수 때 가장 잘 자라던 곡식들을 모아 한 밥 공기에 담으니 다섯 가지의 곡식이 있었다는 데서 유래한 것이다. 일반 쌀이 아닌 찹쌀을 쓰기 때문에 밥물을 일반 밥을 할 때보다 적게 넣어야 밥이 맛있어진다.

진채(陣菜) : 묵은 나물이란 뜻. 박, 버섯, 콩, 순무, 무잎, 오이, 가지껍질 등을 가리키는데 여름에 더위를 타지 말라고 해당 나물을 준비한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시대 때 전해진 진채에 대한 설명. 보통은 엳아홉 가지를 준비하지만 충분치 않다면 세 가지 종류만으로 줄어들기도 한다. 진채에 포함된 나물 외에도 호박잎, 도라지, 콩나물 등도 쓰기도 한다. 말린 야채인 특성 상 생야채에 비해 악취가 심하다.

귀밝이술 : 이른 아침에 부럼을 깨는 것과 동시에 찬 술을 마시는 관습. 이름에서 추측 가능한데로 귀가 밝아지고 귓병을 막아주며 1년간 좋은 소식만을 듣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주기 위한 술이다. 그래서 이명주라고도 한다. 술이긴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주기도 한다.

팥죽 : 정월 대보름에도 팥죽은 먹는다. 동지 때와 유사하게 악귀를 쫒아내고자 먹는 것이며 오곡밥을 만들 때 있는 팥과 병행해서 만들 수도 있다.

약밥 : 약밥의 유래는 위의 신라 소지왕 때에 있었던 까마귀 제사에서 유래하였다. 찹쌀을 찐 후에 꿀·설탕·캐러멜 등의 감미료와 간장, 여러 종류의 견과류를 넣어 다시 찐 다음 먹기 좋게 자르면 완성된다.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