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밤나무, 나도 밤나무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너도 밤나무, 나도 밤나무

이우수 0 663
저자 : 이진기     시집명 :
출판(발표)연도 : 2017     출판사 :
너도 밤나무, 나도 밤나무

                        이진기

나도 밤나무

참밤같이 생긴것이 마로니에 껍질쓰고
밤맛없이 구르다가 입방아에 올라타네
밤나무도 아닌것이 이방인의 옷을입어
화려하게 치장하고 대학로를 주름잡네

너도 밤나무
 
옷메무새 다르지만 고소한맛 짝퉁일세
어허요놈 신통방통 절로절로 끄덕끄덕
동해바다 외로운섬 밤낮으로 홀로서서
나태어난 고항산천 무탈하길 기도하네

시시콜콜 싸워본들 너도나도 아닌것을
두리뭉실 살자해도 가는길이 다른지라

너가는길 아집이라
이름하여 나도밤나무

나가는길 인정이라
이름하여 너도밤나무


우리 식물의 이름에서 '너도' 혹은 '나도'가 들어가는 것이 있습니다.
너도바람꽃, 나도바람꽃, 이렇게 너도나 나도가 들어가는 것은
식물의 어떤 특징이 다른 식물의 특징과 부분적으로 비슷할 때, 식물학자들이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가짜를 뜻하거나 기존 종보다 못할 때는 '개'라는 접두어나 접미어를 붙이게 되고
진짜를 뜻할 때는 '참'을 앞에 붙이게 됩니다.
울릉도 특산인 너도밤나무 역시 밤나무의 특징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잎의 모양이 밤나무와 매우 유사하게 닮았지요.
▲나도 : 원래는 완전히 다른 분류군이지만 비슷하게 생긴 데서 유래.
            (나도개감채, 나도냉이, 나도바람꽃, 나도방동사니, 나도송이풀, 나도양지꽃, 나도옥잠화)
▲너도 : '나도'와 같은 의미로 완전히 다른 분류군이지만 비슷하게 생긴 데서 유래

나도밤나무
마로니에는 우리나라 설화에 나오는 나도밤나무라는 나무입니다.
우리나라엔 대학로의 마로니에 공원에 많구.. 파리에 가면.. 에펠탑 근처에도 아주 많이 있는데, 인석의 열매는 모양은 밤이지만, 독이 있어 식용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열매의 성분에 약용으로 쓸 수 있는 성분이 있어, 일부 성분을 약재로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백과사전의 설명입니다.
 
참고하세요^^

서양칠엽수라고도 한다. 높이 30m, 지름 1~2m이다. 잎은 마주나고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며 길이 15~20cm의 긴 잎자루가 있다. 작은잎은 5~7조각으로 잎자루가 없고 쐐기꼴의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길이 20~30cm 되는 대형 원추꽃차례가 나오며, 1개의 꽃대에 100~300개의 꽃이 핀다. 꽃잎은 4~5개이고 흰색이며 기부에 황색 또는 분홍색 반점이 있고, 드물게 황적색인 것도 있다. 열매는 8월에 맺으며 공 모양으로 겉에 가시가 있다. 종자는 보통 1개, 때로는 2~3개 있으며, 독이 있어 식용할 수 없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이며 세계 4대 가로수종의 하나이고, 수형이 웅장하고 잎이 좋아 가로수 ·공원수 ·장식수 ·녹음수로서 세계 각지에서 식재되고 있다. 증식은 실생(實生) ·접목 ·근삽(根揷) 등에 의한다. 프랑스의 마로니에 공원으로 유명해진 나무이다. 한국에서는 서울 동숭동의 전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교정에 있는 마로니에가 유명하다.
유럽에서는 옛날부터 이 나무의 종자를 치질 ·자궁출혈 등의 치료약으로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응용 범위가 더욱 넓어져서 동맥경화증 ·혈전성 정맥염, 외상에 의한 종창(腫脹) 등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 사포닌의 에스신, 플라보놀의 켈세틴, 켄페롤 및 타닌을 함유한다


너도 밤나무
너도밤나무 [Japanese Beech]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

학명
Fagus multinervis Nakai
분류

참나무과
원산지
한국
분포지역
한국(울릉도)
크기
높이 약 20m
높이는 약 20m에 달한다. 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밑이 둥글고 물결 모양이다. 9∼13쌍의 측맥이 있으며 잎자루에 털이 있다. 꽃은 양성화로 5월에 피며, 수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털이 있으며, 암꽃은 가지 끝에 핀다.

화피는 4∼6개가 합쳐지고 암술대는 3개이며 씨방은 3실(室)이다. 열매는 견과(堅果)로 달걀 모양의 원형으로 세모지고 목질(木質)의 총포(總苞) 속에 1∼2개씩 들어 있으며 10월에 익는다. 목재는 가구재·기구재·선박재·합판재로 쓰인다. 한국의 특산종으로 울릉도에서 자란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http://100.naver.com/100.nhn?docid=37194
0 Comments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