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 한용운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 한용운

poemlove 1 14764
저자 : 한용운     시집명 : 님의 침묵
출판(발표)연도 :     출판사 :
행 복

 한 용운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합니다.
나는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정말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미워하겠습니다.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을 미워하는 고통도 나에게는 행복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미워한다면,
나는 그 사람을 얼마나 미워하겠습니까.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나의 일생에 견딜 수 없는 불행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자 하여
나를 미워한다면, 나의 행복은 더 클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 원한의 두만강이 깊을수록
나의 당신을 사랑하는 행복의 백두산이 높아지는 까닭입니다.
1 Comments
최일화 2011.08.19 09:08  
사랑엔 질투가 수반됩니다.
질투 없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 우정이라고 누군가 하는 말을 들은 거 같습니다.
화자는 지금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도 미워하고
당신을 미워하는사람도 미워하겠다 합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사랑하기 때문에 질투하는 것입니다.
당신을 미워하기 때문에 미워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 미워하는 것입니다.
온 세상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는 것은 무관심이라 견딜 수 없는 것입니다.
아, 차라리 모든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자 하여 나를 미워한다면 그것은 나의 행복입니다.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