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남열 시집''현대인의 병 불감과 고독'

홈 > 시 백과 > 시집소개
시집소개
 
새로 나온 시집, 소개할 시집을 반드시 사진과 함께 올려주세요.


시인 김남열 시집''현대인의 병 불감과 고독'

머리말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커다란 병은 불감과 고독이다. 그것이 생명 단축과 사망을 낳는다.
불감不感이란 사람이 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며, 고독孤獨이란 사회나 사람으로부터 외롭고 쓸쓸함을 느끼는 것이다.
불감과 고독을 느끼는 것은 간접적이며 직접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이다.
간접적인 것은 사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에 의한 반복적인 것들에 의하여 중화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반복적인 것들에 의하여 ‘둔화’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직접적인 것은 자신 스스로가 사회적 많은 현상들에 의하여 ‘회의’를 느끼면서 ‘기피’하게 되는 경우와 ‘무관심’으로 인하여 ‘불감’이 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의하여 사람은 ‘정신적 불감’이 되어간다. 그러한 까닭으로 사회와 사람으로부터 피해의식을 느끼게 됨으로써 사회와 사람을 멀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고립과 소외’로 인하여 외롭고 쓸쓸한 현상인 ‘고독’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현대에 있어서의 ‘불감과 고독’은 사회 병리현상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병적인 현상이 되고 있다. 그래서 그러한 병적 현상을 극복해보며 정신 병리학적 측면에서의 소재를 시적 모습으로 승화시켜보고자 ‘현대인의 병 불감과 고독’ 이란 제목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2022년 7월 7일 저자. 김남열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