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남열 에세이 / 숨은 조화

홈 > 시 백과 > 시집소개
시집소개
 
새로 나온 시집, 소개할 시집을 반드시 사진과 함께 올려주세요.


시인 김남열 에세이 / 숨은 조화

강함보다는 부드러움이 좋고, 약함보다도 부드러움이 좋다. 드러내 보이면 쉽게 시기와 질투의 대상이 되고, 약하면 업신여김을 당하거나 짓밟히기 쉽다. 한편으로는 부드러움이 기회주의적 성향으로 지탄 받을 수가 있다. 그러나 본질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할 때는 조화로움을 추구하기에 그것은 기회주의적 성향이라 할 수가 없다. 하지만 그것이 형태를 중요시 하고 인위적인 것이 앞세워 질 때에는 기회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사람은 기회주의자가 되며, 사람들의 사고는 자기중심적이 되며, 사람들의 사고는 강해지거나 약해진다. 그리고 부드러움은 영영 찾아보기 힘들게 된다. 하지만 모든 사물의 현상태는 원질의 가능태가 있다. 그 가능태의 움직이는 조화에 의해서 모든 현상태는 이루어지며 그 가능태의 움직이는 조화가 ‘숨은 조화’이다. 그 숨은 조화는 모든 사물에 다 적용이 된다. 그러기에 부드러움은 현상태의 조화로움을 가능하게 하는 또 하나의 숨은 조화임을 인지해야 한다. 숨은 조화! 인간 형태의 원동력은 숨은 조화의 균형적인 힘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현상계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본 저서 ‘숨은 조화’를 통하여 인간의 현상계의 일들이 어떠한 숨은 조화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가?를 인간의 본질에 입각하여 보고자 한다.
저자. 김남열

http://aladin.kr/p/kQO4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