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남열 시집 /음양오행의 사람들

홈 > 시 백과 > 시집소개
시집소개
 
새로 나온 시집, 소개할 시집을 반드시 사진과 함께 올려주세요.


시인 김남열 시집 /음양오행의 사람들

사람은 음양의 마음 지닌다.
어두움과, 차가움과, 고요와 적막과, 고독과 외로움과, 슬픔과, 아픔의 음의 마음을 지닌다.
또, 사람은 밝은 모습의 따뜻함과, 온화함과, 화사함과, 기쁨과, 즐거움의 양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비단 사람에만 해당 되는 것이 아니라 생명 있는 모든 존재에게 해당된다. 단지, 사람은 생각하는 존재라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사람은 오행의 마음도 지닌다.
그 오행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를 말한다.
그래서 나무가 지닌 마음의 본질은 불을 타게 하는 마음을 지니고, 불이 지닌 마음의 본질은 재가 되게 하는 마음을 지니게 되고, 흙이 지닌 마음은 쇠가 되게 하는 마음을 지니며, 쇠가 지닌 마음은 쇠가 녹아 물이 되게 하는 마음을 지니며, 물이 지닌 마음은 나무를 키우고자 하는 마음을 지닌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음양의 마음을 갖고 오행의 마음도 지니며 있다. 그와 같은 까닭으로 사람의 음양오행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적용되며 인간 본질의 마음이라는 사실을 직시하고 사는 것이 사람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원인도 된다.
그래서 ‘음양오행의 사람들’에서 보다 본질적 사유를 통하여 인간이 인간다워지는 법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저자. 김남열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