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 운동에 부처

홈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시론, 수필, 감상평 등과 일상적 이야기, 유머, 질문, 답변, 제안 등 형식이나 주제, 성격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금지하며 무단 게재할 경우 동의없이 삭제하며 향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삼일 운동에 부처

오애숙 1 2741
삼일 운동에 부처

                                                                      은파 오애숙

이역만리 타향 살이 파도 치는 울분 휘날려 옵니다
 
가슴에 울분이 짓눌리며 억압으로 인한 뼈아픈 역사
가라앉을 수 없는 야만적인 식민 정책에 대한 분노에
기미년 천구백십구년 삼월 일일에 자국 독립 위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이 운동은 “삼일”이라고 불리운다
삼일은 시작 된 월(月)과 일(日)을 가리키는 말이다
 
억겹의 세월 지나도 울 어머니 그 어머니의 한 심연에
삭힐 수 없기에 어머니의 세대가 지나고 나의 아들이
그 아들의 아들이 자자손손 수 만 대가 지나가더라도
아 어찌 잊으리오 역사를 잊는 민족에겐 미래 없음에
기억하고 기억해야 하리 일본군의 잔학무도한 만행을
 
평화적 시도에 아사 간 7천명의 희생 우리는 기억하며
삼일 운동의 희생자 있어 임시정부의 기틀 마련하였고
그들의 만행을 세계에 알리게 되어 독립의 길 닦아 준
1919년 기미년 삼일 독립 운동의 역사적 숭고한 정신
이역만리 타향 살이에 가슴으로 감사 휘날리고 있네요
 
내 어머니의 조국이 내 조국이며 내 조국이 내 자녀의
우듬지가 되기에 아직도 두 동강난 나의 조국 바라보며
금강산아 잘있느냐 만방에 태극기 휘날려고 화려한 꽃 
무궁화 바라보며 조국이여 영원하여라  늘 조국의 안녕
오늘도 정치 경제 사회 안정 위해 두 손 모아 기도해요
 
이역만리 타향 살이 내 조국 있어 감사 심연에 휘날려요
1 Comments
오애숙 2018.02.27 16:22  
삼일 운동의 역사적 의의

기미년 1919년에 일어난 3.1 운동은 온 민족이 국내외 각지에서 전개한 거족적이고 거국적인 독립 운동이었습니다.
이러한 3.1운동은 우리 민족의 역사는 물론이고, 세계사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첫째, 민족사적으로는 민족 구성원들에게 독립에 대한 강한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 주었고,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의지와 역랑을 전 세계에 알리는 절호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둘째, 3.1운동을 통해 독립 운동의 참여 주체와 기반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종교계와 학생들이 비롯하여 노동자, 농민, 걸인과 기생에 이르기까지 만세 시위 운동에 참여하였고, 신분, 계급, 남녀노소 등의 차별도 없었습니다. 이로써 1920년대 이후 학생 운동, 농민 운동, 노동 운동, 사회 운동, 여성 운동 등 독립 운동의 참여 계층과 방법이 다양하게 전개되는 토대를 형성하였습니다.

셋째, 3.1운동을 계기로 독립 운동의 이념과 방법론에 일대 전기가 마련되기도 하였습니다. 3.1운동을 경험하면서 민주주의와 자유주의가 대중적 기반을 얻어 민주 공화제를 확립되었고, 사회주의도 수용되는 등 이념 기반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로써 1920년대에는 다양한 이념과 독립 운동 방법론이 나타났습니다.

넷째, 3.1운동의 결실로 대한 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3.1운동이 전개되던 1919년 3월과 4월에 걸쳐 국내외 여러 곳에서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세 곳의 임시정부는 1919년 9월 통합을 이루었고, 이후 광복 때까지 민족의 대표기구로서 또 독립 운동 중추 기구로서 활동하였습니다.

다섯째, 만주와 연해주 지역 독립군 단체들의 항일 무장 투쟁을 자극하고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1운동이 일어나자 독립군 단체들이 조직을 정비하고 압록강과 두만강을 건너 국내 진입 작전을 활발하게 전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1920년 6월 봉동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고, 10월 청산리에서 일본군을 대패시킨 대첩을 거두었습니다.

여섯째, 일제의 무단 통치를 붕괴시키고 문화 통치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일제는 3.1운동을 보면서 기존의 무단 통치로는 한국인들을 지배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일정한 자유를 허용하는 식민지 통치의 완화책으로 문화 통치를 표방하게 되었습니다.

일곱째, 3.1운동은 세계사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3.1운동은 당시 제국주의의 지배를 받고 있던 피압박 약소 민족 가운데 가장 먼저 독립과 제국주의 타도의 기치를 내세운 선구적 투쟁이었습니다. 이는 다른 약소 민족들의 독립운동을 자극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tip.daum.net/question/50087550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