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복에 대하여

홈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시론, 수필, 감상평 등과 일상적 이야기, 유머, 질문, 답변, 제안 등 형식이나 주제, 성격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금지하며 무단 게재할 경우 동의없이 삭제하며 향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행복과 복에 대하여

행복과 복에 대하여


 
Ⅰ. 우리는 행복자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바합니다. 일반적인 속성으로야 마음에서 행복하다고 느낄 때가 행복이라고 생각들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대상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때와 자녀나 아랫사람에게 사랑을 베풀 때 행복함을 느낀다. 
이 행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신명기 33장에서 모세가 죽기 전 야곱의회가 모이게 하고 축복을 주게 되는데서 살펴 볼 수 있다. 모세는 12지파에 대한 일을 먼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시어 축복이 있게 되는 일임을 제시한다. 하나님이 일만 성도가운데 강림하시었고 그들을 위해 당신의 오른손에는 번쩍이는 불이 있도다(신 33:2)라고 성경은 복이 오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행복의 분위기는 먼저 하나님이 오른손을 번쩍 드시니 모두 그 아래 있음이 중요시된다. 그런 다음 주의 발 아래 주의 말씀을 받는(신 33:3)일의 순서를 보여준다.
이로보아 행복이 내리는 곳은 이스라엘 나라와, 사람 이스라엘 곧 야곱 총회의 기업(신 33:4)이 있는 곳이다. 그냥 가만히 복이 닥아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업이 있는 곳이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곳, 그것도 주의 오른 손 아래 말씀을 들으려 모여 있는 야곱의 기업에게 복이 옴을 보여준다.
복은 야곱과 관련되고 특별한 이름 야곱의 기업이라 함은 야곱이 밤새도록 천사와 씨름하면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얻는데서 그 유래를 볼 수 있다. 곧 야곱이 얻은 이름이 이스라엘인데 이러한 특성은 이스라엘 나라와 등가관계를 이룬다. 이로하여 이스라엘 나라와 야곱 이스라엘이 중첩되는 시적 특성을 보인다.
이스라엘 지파가 함께(신 33:5) 대표로 모인 가운데서 오는 복이 있다. 루우벤에게 전해지는 행복은 오래살기(루우벤, 신 33:6)로 한다. 이 때 자손의 번성이라는 등가성이 주어지는데 역시 시적 방법으로 행복의 정의를 알려준다. 유다에게는 일상의 삶에서 대상을 이기는 일(유다,신 33:7)이다. 그 방법은 일상을 늘 말씀 지키는 일에 행복(레위, 신 33:8)이 맞추어 진다. 사실 야곱은 부모를 속이고 장자권을 가로채면서 이익을 앞세웠다. 이 일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같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승리(신 33:10)하는 행복자가 된다.
베냐민이 복을 얻는 방법을 어깨사이에 하나님이 늘 있는 사람(베냐민, 신 33:12)을 행복자로 하였다. 그리고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물과 태양이 결실하는 옛산과 작은 언덕에서 늘 살아가는 요셉(요셉, 신 33:13)을 행복자로 한다. 에브라임과 므낫세로 이어지면서  밖으로 나가기(스불론, 신 33:18)와 장막에 머무르기(잇사갈, 신 33:18) 모두 주어진 양대로 균형 있는 삶을 행복으로 한다.
하나님의 기업을 받은 행복한 사람은 바다와 모래에 감추어진 보물을 캐는 일이라 하였다. 가만이 있지 않고 하나님의 일을 열심히 찾아 나서는 사람을 행복자로 한다. 그리하여 늘 법도를 지키는 갓(갓, 신 33:20-21)의 일은 사자의 새끼(단, 신 33:22)같은 삶이라 하였다. 납달리에게는 서쪽과 남쪽차지(납달리, 신 33:23)하는 행복이 주어진다. 아셀에게는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기쁨으로 발이 기름에 잠길(아셀, 신 33:23) 행복이다. 여수룬에게 행복은 하나님이 하늘을 타고 궁창에서 위엄을 발휘하며 도우심(여수룬, 신 33:26) 때문에 행복이 주어졌다. 야곱의 기업이 되는 행복을 얻는 야곱 의회는 이처럼 행복을 받는 이들이 모이었다.
구체적으로 야곱에 대하여는 이스라엘 이름만큼의 행복자가 된다.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얻는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오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신 33:29)-신번역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받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오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신 33:29)-구번역

이 행복에 대하여 성경은 ‘너는 행복자로다’라 한다. ‘아스레하 이스라엘’ ל
0 Comments
제목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53(1) 명
  • 오늘 방문자 1,061 명
  • 어제 방문자 1,314 명
  • 최대 방문자 3,743 명
  • 전체 방문자 5,719,797 명
  • 전체 게시물 177,192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