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운 김남열의 다양성에 대하여

홈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시론, 수필, 감상평 등과 일상적 이야기, 유머, 질문, 답변, 제안 등 형식이나 주제, 성격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금지하며 무단 게재할 경우 동의없이 삭제하며 향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운 김남열의 다양성에 대하여

하운 0 220
다양성에 대하여

하운 김남열

세상의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많은 다양성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현혹하며 노출되어 있다.
스스로가 미혹으로부터 멀어지려고 부단히 노력해도 주위의 환경은 자신이 인내한 만큼 호의적이지 못하다.

 다양성( diversity)은 사람들이이 사용하는 언어나 입는 의상, 주거의 공간, 사회를 형성하는 법과 도덕 종교에 대한 사고, 주변과의 상호작용 등 사람들 사이의 정치·경제·문화적 차이를 포괄하여 말하며 또 어떤 사회조직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정신적·물질적·정서적 특징들의 조합, 예술적·종교적·문화적 형태 이외에도 생활패턴·행동방식·가치 체계·전통적 양식등과 남녀노소, 지위, 직업과 환경 등을 초월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과 집단이 살아가는 모든 형태의 다양한 삶의 양식을 말한다.

다양성은 삶의 양식이 되고 삶의 균형 발전을 가능하게 해 왔다. 그것은 구별적 정의가 있었기 때문이며, 그것은 차별의 개념이 아니라 차이의 개념이 존재해 왔기 때문이다.
 정치·경제·문화 속에서 각 사회의 조직이 운영되어가는 방식, 공유되는 정치·경제·문화적 도덕적 관념, 그 주변의 환경과 상호 연관되는 방식 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어 왔다는 것이다.

 그런 다양성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상생활의 의미를 발견하며 창조해내는 삶의 중심적 영역도 되었으며, 행복과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영역이 되었고, 동시에 그 다양성의 부조리한 면에 대해서는 저항하고 비판하는 외침의 광장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다양성에 대한 각각의 부단한 관심은 과거와 현재의 정치·경제·문화적 삶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그 자체에 내재하고 있는 사고방식, 행동방식, 생존방식을  실천적으로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또한 각종 다양성은 개인이나 조직의 창조적 사고, 사회 발전의 원천으로서 인간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러므로 다양성은 모든 인간의 공통 관심사항이 되었으며 각각의 다양성 속에서 정치·경제·문화적 가치를 상승시키면서 꾸준하게 이어진 것은 함께 발전시켜야할 유산도 되었고, 과거와 현재, 미래에 변함없이 지속되어 사람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역할도 해 왔다.

그렇지만 많은 다양성은 모방의 범죄도 양성했다.
똑같은 것을 표방하여 만들어 원래 만들어져 있는 것의 가치를 실추시키고 망가트렸다. 이런 현상은 정부조직, 기업체에서 많이 벌어졌다. 정부조직의 비밀유출, 기업체의 아이디어 유출 등이 그것들이다. 그러기에 다양성은 좋은 점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그것의 좋은 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꾸준한 노력이 요구된다. 그것은 정치·경제·문화의 다방면 속에서 요구 된다.
 정치·경제·문화의 다양성은 어떨 때에는 사람들의 가치관에 혼란을 주고 또 한편으로는 다양성은 사람들을 여러 각도에서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다양성은 사람들의 가치관과 주체성을 흔들며 혼란스럽게도 했다.

인간은 많은 것을 보고 많은 것을 오감으로 느끼는 선천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기에 사회적 유혹으로부터 취약하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는 한 그렇지 않다.
 본능에 대한 많은 유혹을 자제하지 못함은 곧, 그것이 주위의 아픔이요, 개인 자체가 사회의 일탈을 조장하는 원인이 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사고의 확립이란 다양성에 대한 시각을 자기중심에 두는 것이 아니라, 타자 중심에 둔다.

그리고 다양성은 사회적 약자나 소외되어진 계층에 많은 배려를 할 수가 있고, 그 다양성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사람 자체가 많은 가치를 높여주는 경쟁력의 원천이며, 다양성의 인정과 보장은 사회를 한층 더 질적이며 양적으로 설장시켜 줄 수 있는 원동력도 된다.

이제 우리 사회도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가고 있다.
 한 예로 여성들이 할 수만 있는 일, 남성들이 할 수 만 일들에 대한 구분들이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일도 남성들이 할 수가 있고, 남성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여성들도 할 수 있다는 생각과 의식들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아니 그러한 진 일보적인 생각들이 사회 발전을 촉진시켜준다는 것을 비로소 느끼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국가는 육아와 가사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취업정보 서비스가 확대 운영하게 되었고, 각 직장과 기관에서도 남성 직원들에게도 육아휴직을 장려하는 제도가 발표 적용시켜 나가고 있다.
세계화에 발마추어 세계적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여 세계 각국의 외국인들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며 사회동포의 마음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분위기도 조성하고 있다. 그리고 외국 여성 및 근로자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사회 각처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이 이제 우리 사회가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의 여러 다양성은 사회를 다양하게 경쟁과 조화로운 관계성 속에서 발전시키고 변모시키고 있지만 그 중심은 사람이다. 왜냐하면 다양하게 변화하게 하고 여러 국면으로 보다 나은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사람이며, 그 다양성의 추구는 곧, 인간 가치의 실현이며 그 다양성을 통하여 인간의 가치관도 완성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 다양성은 차이의 다양성이지, 차별의 다양성은 아님을 언제나 인식해야 한다.
 차이가 인정되기에 사회 곳곳에서 여성과 남성 구별 없이 자신의 인격을 인정받으며 자신의 위치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가 있는 것이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 곧, 그곳은 인간의 존엄이 건강하고 바르게 실현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0 Comments
제목